베트남 호찌민시 응웬 티 민카이 딸-르 응우옌 홍 민

응웬 티 민카이는 대표적인 베트남 여성 혁명가이며, 1927년 베트남 공산당의 모태인 신월혁명단의 공동 창당 대표를 지내기도 하였다. 또한 1930년대 인도차이나 공산당 대표위원을 지냈으며 1936년부터는 사이공으로 건너와 공산당원들을 이끌었다. 그러나 1940년 프랑스 식민정부에 체포된 뒤, 그 다음해인 1941년에 사형에 처해진다.
 

<녹취록>

00:30 응웬 티 민카이에 대한 기억이 있는지?
기억은 제가 몰라요. 너무 어렸기 때문에. 북부로 가고 나서야 제가 점점 알게 되었어요. 그렇게 밖에 몰라요. 만약 북부로 갔다가 누군가 어떤 여성의 사진을 보여주고 엄마라고 해도 제가 모를 거예요.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었지요. 나중에야 조금씩 알게 되었어요. 독립 이후에 국가가, 사람들이 그 자료국제공산을 열고나서야 주변 친구들이 뭐라고 해도 저도 소집하려고 노력했어요. 머리로는 알게 되었지만 어릴 때 어머니에 대한 추억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서 엄마에 대한 꿈을 꾸지 못 해요. 그래서 제가 다른 제2세상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해요. 만약 있다면 제가 어머니와 꿈에서라도 만나고 같이 살 수 있었을 텐데. 그런데 없어요. 전혀 기억에 없어요. 아버지에 대한 것 조차도요. 꿈속에도 없어요. 예를 들어 ‘팜공 국화’에 엄마가 돌아가시고도 만날 수 있는데 그것이 전설이지만요. 제 말은 제가 그렇게라도 엄마를 만나고 싶다는 듯이에요. 꿈에서 부모님을 꾸고 싶어요. 그런데 꿈에서도 보이지 않아, 그래서 어머니, 혹은 아버지에 대한 모든 것들을 수집할 수 있다면 보관하고, 기억하고, 그때에 대해서 상상하고, 그런데 왜인지 상상에서도 떠오르지 않아요. 들어서 그분의 성격이 어떤지 알게 되고 그리고 제 자녀와 손자 손녀가 어떤 재능이 있는지도 보려고 했지요. 그것으로 제 아버지가 어떤 재능이 있는지 알려고요.
 
02:35 조국을 위해 희생한 부모님에 대한 생각은?
두 분이 혁명 활동에 참여하고 지식이 있어서 독립주의를 잘 이해하시고; 그래서 두 분이 열정을 가지고 헌신, 심지어 자녀와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힘들지만, 어머니로서, 그런데 참아내야 했을 것 같아요. 두 분께서 다 같은 마음으로 나라를 위해서 언제나 희생하는 준비를 했던 것이지요.

제공 : 항일영상역사재단 (2021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