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 '따로 또 같은 역사' 출간

작성일
2022.08.08 13:17
작성자
hangil

해외 독립영웅들의 발자취를 통해 바라보는 우리 역사

optimize




우리 항쟁의 역사에 대해 남다른 시선으로 접근한 만화책인 <따로 또 같은 역사>가 출간됐다.

이 책은 공간은 다르지만 식민지라는 같은 시대를 살아낸 각국의 인물 이야기와 사건, 시대상을 우리와 비교하여 다룬다. 대한제국 헤이그 밀사와 꼭 닮은 류쿠국 3인의 밀사들, 1920년대 한국과 일본 벼락부자들의 '극과 극' 삶, 한국과 폴란드의 은행강도 독립군 이야기, 그리고 ‘흙수저’에서 인생 역전한 민족반역자들 등 이색적인 소재들이 눈길을 끈다.

근현대사 전문 콘텐츠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현지를 직접 답사하며 사건과 인물들을 발굴했으며, 자료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현지 역사학자와 후손들을 찾아가 도움을 구하기도 했다. 또 만화책이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한 만큼 인물 캐릭터와 의상, 배경 등을 당시 상황에 맞춰 실감나게 묘사하는 데 힘을 쏟았고, 해당 인물이나 사건과 관련된 실제 사진을 중간에 배치해 리얼리티를 살렸다.

이원혁 저자는 "취재를 다니며 해외 독립영웅들의 발자취를 접하다 보니 그들과 우리 독립운동가들의 비슷한 인생 여정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결과물들을 묶어서 <역사의 데자뷰>라는 단행본을 내고 방송 다큐멘터리와 6권의 멀티미디어 전자책을 제작했다"라며 "이번에 누구나 쉽게 역사 속 인물을 만날 수 있도록 만화책을 펴낸 것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미디어를 통해 선열들의 올곧은 정신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따로 또 같은 역사> 만화책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2022 만화출판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임해중 기자
 haezung2212@news1.kr
유튜브 티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